[독서평] 첫 90 일 : 중요한 성공 전략 (원제 :The First 90 Days) - 마이클 왓킨스 저

새로운 조직이나 회사에서 새로운 직책을 맡게 되는 리더들이 90일 동안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서이다.
마이클 D. 왓킨스
www.google.com
저자인 마이클 왓킨스는 글로벌 조직의 C 레벨 임원을 코치하고 리더, 팀 및 조직의 전환 가속화를 전문으로하는 글로벌 리더십 개발 컨설팅 회사 인 Genesis Advisers (www.genesisadvisers.com)의 창립자이다. 그는 또한 IMD 비즈니스 스쿨의 리더십 및 조직 변화 교수로, 전환 리더를위한 인기있는 Virtual First 90 Days Open Program (www.imd.org/f90d)을 가르치고 있다. 그는 지난 20 년 동안 기업 및 대중 모두 경영진과 함께 일하면서 리더로서의 유산을 만들 수 있도록했으며 Thinkers50 (2019)에 의해 전 세계 최고의 경영 사상가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.
저자는 이 책을 통해 과거의 swim or sink (새로운 직책이던 회사에서 생존하던가 익사하던가) 같은 방관적인 접근이 아니라 인재들이 조직에 기여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Framework 혹은 Roadmap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.
대략적인 Roadmap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을 것 같다.
1. Promote your self - 스스로를 홍보하라
2. Accelerate Your Learning - 학습을 가속화 시켜라
3. Match Strategy to Situation - 상황에 맞는 전략을 만들라
4. Secure Early Wins - 빠른 승리를 확봐하라
5. Negotiate Success - 성공을 협상하라
6. Achieve Alignment - 관점을 일치시켜라
7. Build Your Team - 팀을 구축하라
8. Create Coalitions - 우군을 만들라
9. Keep Your Balance - 균형을 유지하라
10. Expedite Everyone - 모두를 촉진하라
결국 이러한 로드맵을 적용하는 자신이겠지만, 모든 조직의 상황과 인력관리 및 조직관리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의 차이가 큰데 과연 개인만이 이러한 로드맵과 프레임을 가지고 접근한다고 성공이 가능할까? 지금 있는 조직이 여전히 swim or sink 문화라도 이 책의 내용은 유효한 것일까?
관련 연상